감활 2급 실기 합격한 과정 리뷰!

나는 지금까지 컴퓨터와 거의 인연이 없었습니다.물론 인터넷 서치를 하거나 웹툰을 보거나 과제를 할 정도는 당연히 했지만, 기타 기능에 대해서는 잘 몰랐고, 하물며 엑셀 같은 프로그램에는 언급한 것도 없었고, 너무 어렵다고 생각했다.그런데 한국에서 사무직으로 취직하면 당연히 컴퓨터로 일을 하지 않으면 안 되는 것이므로 어느 정도는 다뤄야 한다고 생각했다.그래서 우선은 기본적인 기능을 익히고 또 취업 때 활용할 수 있도록 컴퓨터 활동 자격증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오늘은 내가 컴퓨터 활동 2급 실기 시험을 준비한 과정과 합격한 소감을 남기고 볼 예정입니다.여러분도 컴퓨터 활동 시험을 준비한다면 그 내용을 참고하세요!

컴퓨터 활동 2급 실기 시험을 받으려면 당연히 필기에서 합격해야 합니다!필기 시험은 1주일 정도 준비하고 합격했지만 사실은 필기도 나름대로 어려웠습니다.그래도 실기와 달리 필기는 객관식 시험이라서 대체로 이론을 검토하고 문제를 많이 풀면서 암기하는 방식으로 충분히 성적을 올릴 수 있거든요.필기 시험의 경우는 시험을 받고 바로 합격 여부가 알았으니, 불합격이 되어도 곧 다시 시험을 받고 응시할 수 있었지만 저는 다행히 한번에 합격하고 다른 시험에 다시 응시할 필요 없이 바로 실기 준비가 되었습니다.

컴퓨터 활동 2급 실기 시험 일정은 항상 시험에서 진행되고 있었습니다.원하는 일정으로 신청을 수험할 수 있었습니다.다만 한가지 주의할 점은 필기와 달리 합격자 발표가 2주 후 금요일에 나온다는 점이었습니다.즉, 한번 불합격을 할 때 최소 시험일부터 2주 이상의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다시 응시까지 시간이 많이 들었지만 이런 이유로 보통 1~2일 간격으로 2회 이상 받을 것이 일반적이에요.그래서 나는 접수할 때 일단 15일 정도 후의 일정으로 2차 접수를 하고 놓고 그 후 시험 준비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컴퓨터 활동 2급 실기 시험 일정은 상시 시험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원하는 일정으로 신청을 해서 응시할 수 있었습니다. 다만 한 가지 주의해야 할 점은 필기와 달리 합격자 발표가 2주 뒤인 금요일에 나온다는 점이었습니다.즉, 한번 불합격을 할 때 최소 시험일로부터 2주 이상의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재수험까지 시간이 많이 걸렸는데 이런 이유로 보통은 1~2일 간격으로 2회 이상 접수하는 게 일반적이거든요.그래서 저는 접수를 할 때 일단 15일 정도 뒤 일정으로 2번 접수를 해놨고, 그 후 시험 준비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컴퓨터 활동 2급 실기 합격률은 보통 50% 내외였어요. 2021학년도 기준으로는 188,211명이 응시해 91,476명이 합격, 48.6%의 합격률을 기록했습니다.같은 해 컴퓨터 활동 1급 실기 시험 합격률은 15%였던 것에 비하면 확실히 어느 정도 난이도가 쉬운 편이라 할 수 있습니다.물론 저는 예전부터 쉬운 시험이라는 얘기를 많이 들었지만 생각보다 합격률이 많이 낮아서 준비를 잘해야겠다고 생각했어요. 불합격해도 다시 응시하면 좋겠지만, 뭔가 한번에 합격하지 못하면 자존심이 상한다고 생각했습니다.시험을 본 다음날부터 바로 공부를 시작했어요! 공부는 필기 준비를 할 때 한 교재로 실기까지 준비했어요. 사실 필기공부하면서 미리 실기교재까지 사놨거든요…그래도 필기할 때도 나름 좋았고 좋은 교재라고 생각했어요.실기 준비를 한 기간은 2주인데 처음에는 컴퓨터를 잘 모르는 제가 2주 안에 공부해서 합격할 수 있을지 걱정이었습니다. 필기를 준비하면서 느낀건데 그냥 암기만 해서 이해가 안간 부분이 많았습니다.실기는 실제로 엑셀을 조작하고 문제를 풀어야 했는데 일단 이론은 간단히 지적하면서 문제 풀이 위주로 공부했습니다.직접 기출 문제나 문제집에 있는 문제를 풀며 해당 기능을 익혔습니다.처음에는 솔직히 너무 어려워서 하나의 문제를 푸는 데도 너무 오래 걸렸지만, 강의를 함께 보며 함께 작업하는 방식으로 공부하다 보면 확실히 간단한 문제는 곧 풀리게 되었습니다.물론 함수 같은 것은 종류가 많고요, 일단 외우는 게 중요하고 암기할 시간이 필요하지 있었습니다.나머지 각 작업은 따로 기능을 정리하고 요약본을 만들어 놓고 시간이 있을 때마다 보면서 노트북에서도 연습하도록 준비했습니다.실기 준비를 할 때 특히 도움이 되었던 부분이 채점 프로그램이었어요. 필기시험은 정답을 맞추면서 오답을 스스로 체크하면 끝이었는데 실기는 제가 직접 채점할 수 없는 방식이었기 때문에 혼자 문제를 풀면 이게 제대로 된 건지 감점이 됐는지 알 수 없었습니다.하지만 제가 공부한 교재는 따로 채점 프로그램을 제공했기 때문에 문제를 풀면서 정확하게 진행했는지, 감점 요소가 있었는지 등을 알 수 있었습니다! 틀린부분이나감점사항이있다면따로기억해두시고다음에똑같은문제를풀때실패하지않을수있었습니다.그렇게 2주일 실기 준비를 하고 시험을 받게 되었는데 하루 간격으로 2차 수험했습니다.첫날은 너무 긴장해서 잘 기억 나지 않지만 그래도 나름대로 배운 만큼 잘 풀었다고 생각합니다.그리고 2일째에는 첫날에 푼 문제 중에서도 중복되는 문제가 있고 어느 정도 마음의 여유가 생긴 때문에, 첫날보다 훨씬 쉽게 시험을 마칠 수 있었습니다.개인적인 느낌으로는 처음 시험은 불합격으로, 2차 시험은 합격이라고 생각하고 있었지만 합격 발표일에 확인하고 보니 2회 모두 시험에 합격했다구요!너무 기뻤어요.이렇게 약 2주간 실기시험을 준비해서 무난하게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저처럼 컴퓨터 관련 지식이 없는 사람이라도 제대로 준비만 하면 충분히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이라고 생각했습니다.여러분도 만약 저처럼 컴퓨터 활동 2급 실기를 준비중이라면 확실한 방법으로 준비해서 시험을 봐서 한번에 합격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2023이기적 컴퓨터 활용 능력 2급 실기 기본서-YES24개 도서는 컴퓨터 활용 능력 2급 실기 시험자를 위한 도서에서 시험에 나오는 이론만을 수록하고 짧은 시간에 자격증 대비한 완벽 준비서이다.2022년에 출제된 상시 기출 문제 유형을 적극 반영하고 누구나 쉽게 이 책을 흉내내고 보기에서 컴퓨터 활용 능력…bit.ly해당 포스팅 업체로부터 소정의 원고료를 지원받아 작성했습니다.https://www.youtube.com/watch?v=iozDdiDfi1s&pp=ygUr6rCQ7ZmcIDLquIkg7Iuk6riwIO2Vqeqyqe2VnCDqs7zsoJUg66as67ewIQ%3D%3D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