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분수 계산법 : 덧셈, 뺄셈 오늘은 간단하게!

처음 뵙겠습니다. 멘토인 정모 교사입니다.실제로 수학 공식 컨텐츠는 그다지 기대하지 않고 만들었는데 생각보다 많은 분들에게 보셔서 감사하겠습니다:)오늘은 도형 계산에 관한 내용이 아니라 분수 계산 법의 개념을 확실히 정리하고 싶습니다.우리가 덧셈, 곱셈, 나눗셈을 초등 학교 때 배우는 이유는 그 후 배운 지식에서 열심히 말~알 기본이라 암산 실력을 테스트 합니다.보호자 입장에서는 어떤 학문 분야에 뛰어나고 있는지 짐작할 수도 있고, 자녀 교육을 어떤 방향에서 내놓을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오늘의 콘텐츠인 분수 계산 법은 초등 4학년 때 배우는 내용인데, 솔직히 모두 어른이 됐을 때는 기억이 흐릿해지다 일이 있어서 다시 되돌아볼 일이 있습니까?그래서 준비할 시간이 오늘 콘텐츠가 됩니다:)그럼 바쁘다고 생각하므로 곧 함께 알아봅시다렛츠 고!

분수(fraction)는 우리가 잘 배운 나눗셈의 계산 법을 배우지 않으면 안 됩니다.여러분이 2÷2를 계산했던 값을 풀어 봅시다.네 맞습니다2을 2로 나눈 것으로 답은 1이 되는군요.다만 분수에서는 “1”이라는 계산까지 하기 전의 상태를 만들 수 있습니다만, 위의 사진을 보면 가운데 선을 기점으로 분자와 분모다는 점을 명심하세요.쉽게 간단한 숫자로 정리했습니다만, 예로 보이는 숫자”2″의 값을 다른 숫자가 들어설 때마다 분수의 종류로 나누어 거기에 맞는 명칭이 있습니까?

분수의 형태에 따라 계산 방법이 조금씩 차이가 나는데 기본을 알아야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어요?이번 시간의 메인 주제는 분수 계산법에서 덧셈, 뺄셈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예제 문제를 보면서 규칙을 이해해 보세요!

위의 문제를 봤을 때 여러분이 가장 먼저 깨달아야 할 것이 있습니다. 분모 값이 같다는 점인데요?이럴 때는 분자 값만 더하고 계산을 마치면 끝입니다. 위의 예제 문제에서 2/2 값은 결국 ‘1’이라는 답으로 정리해야 적절한 답을 기재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이런 내용에서 사칙연산이 뺄셈으로 바뀐다고 했을 때도 마찬가지입니다. 분모 값이 같다면 분자 값만 더하거나 빼면 단순하게 끝나게 됩니다.:) 분모가 같을 경우 계산법은 매우 간단하게 할 수 있습니다.

아까의 설명에서는, 분모가 같은 때는 분자의 값만을 계산한 값을 표기한다고 설명했습니다.그럼 위의 예제 문제는 분모가 다를 때에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난감합니다.분자끼리 더한 것이고, 이번은 분모끼리 더하면 좋지 않을까 생각하지만 결코 다릅니다.이 경우 분모를 같은 값으로 해야 합니다만 이런 방법을 “통분”라고 합니다.통분의 개념은 최소 공배수의 개념을 알아 둘 필요가 있지만, 이 개념 정리는 나중에 따로 콘텐츠를 만들어 정리하겠습니다:)본론으로 돌아가예제 문제를 보면 분모의 값 숫자”2″그리고 숫자”3″을 곱한 때 같은 값이 되는 수를 떠올립니다.머리 속에 아홉을 익히면 되죠?2와 3을 곱한 때 같은 수는 “6”입니다.

통분의 개념과 약분의 개념은 서로 따라다니는 관계입니다. 분수 계산법의 최종 해답을 정리할 때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위 사진을 보시면 분모를 같게 하기 위해서 통분하고 통분이 적용된 값을 다시 약분하면 처음에 보여드린 예제 문제와 같은 값이 나옵니다.이 원리 방식! 꼭 기억해주세요.우리가 계산해야 할 점은 통분해서 분모를 똑같이 하고 덧셈까지 해야 완벽하게 계산이 됐다고 볼 수 있을까요? 정답은 다음과 같이 계산합니다. $\frac{3}{6}+\frac{2}{6}=\frac{5}{6}$36+26=56

어때요, 정말 쉽죠?사실 예로 들었던 문제들이 굉장히 쉽다고 설명을 했기 때문에 이해하는데 그렇게 어렵지 않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수학 시험문제에서는 계산하기 어려운 숫자로 출제되기 때문에 많은 문제해결을 통해 연습할 수 밖에 없습니다.:)만약 정답이 약분이 되는 형태라면, 앞서 말했듯이 최종답안을 정리할 때는 약분해서 깔끔하게 정리하시면 됩니다! 다음 번에는 분수 계산법에서 곱셈과 나눗셈 방법을 정리해서 남겨두겠습니다! 그러면 끝입니다! 오늘도 유익했다면 공감/댓글/소이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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