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좀비영화] 부산행 (Train to Busan, 2016년) 서울역→ 부산행 → 반도

연상호 감독의 좀비 시리즈 : 서울역(2016년) →부산행(2016년) →반도(2020년) 서울역은 애니메이션이고, 부산행과 반도는 영화다. 좀비를 피해 부산으로 향하는 KTX에 승차한 사람들의 사투를 다루고 있다. 전편이 애니메이션이라 그런지 좀비가 습격하는 장면은 실사지만 애니메이션적으로 과장된 요소가 많이 보인다. 이점이 아주 좋다. 무리 지어 뛰어다니는 좀비의 모습이 긴장감을 극도로 고조시킨다. 세계적으로 열 손가락 안에 드는 좀비 영화임에 틀림없다. 연상호 감독의 좀비 시리즈 : 서울역(2016년) →부산행(2016년) →반도(2020년) 서울역은 애니메이션이고, 부산행과 반도는 영화다. 좀비를 피해 부산으로 향하는 KTX에 승차한 사람들의 사투를 다루고 있다. 전편이 애니메이션이라 그런지 좀비가 습격하는 장면은 실사지만 애니메이션적으로 과장된 요소가 많이 보인다. 이점이 아주 좋다. 무리 지어 뛰어다니는 좀비의 모습이 긴장감을 극도로 고조시킨다. 세계적으로 열 손가락 안에 드는 좀비 영화임에 틀림없다.

스토리의 석우(공유)는 부산에 있는 아내에게 딸 수안(김수안)을 데려가기 위해 부산행 KTX에 승차한다. 사람들이 모르는 전염병에 걸려 좀비가 되면서 사회는 혼란스러워하고 있다. KTX를 탄 상화(마동석), 아내 선경(정유미), 용국(최우식), 그녀 진희(안소희), 연석(김의석), 노숙자(최귀화) 등은 살아남기 위해 필사적으로 좀비에게서 도망친다. 모두가 죽고 오직 웅안과 성경만이 살아남는다. 스토리의 석우(공유)는 부산에 있는 아내에게 딸 수안(김수안)을 데려가기 위해 부산행 KTX에 승차한다. 사람들이 모르는 전염병에 걸려 좀비가 되면서 사회는 혼란스러워하고 있다. KTX를 탄 상화(마동석), 아내 선경(정유미), 용국(최우식), 그녀 진희(안소희), 연석(김의석), 노숙자(최귀화) 등은 살아남기 위해 필사적으로 좀비에게서 도망친다. 모두가 죽고 오직 웅안과 성경만이 살아남는다.

 

 

 

 

리뷰된 공간과 이동을 통해 다른 곳으로 배경을 전환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영화의 주무대를 기차로 설정한 것은 현명한 선택이다. 마지막은 소녀 수안과 임산부 성경을 살아남게 하는 것으로, 그래도 희망의 메시지를 던지고 있지만 이들이 살아야 할 세상은 지옥임에는 틀림없다. 유토피아가 아닌 또 하나의 디스토피아에 들어가기 때문에 엔딩은 희극이 아니라 비극이다. 오히려 죽음이 해피엔딩일지도 모른다. 대전역에서 2층 유리를 뚫고 몰려드는 좀비 장면은 강렬하다. 너무 좋다. 동대구역에서 무궁화 기관차를 타고 도망치다가 좀비가 점점 다르다고 외치는 장면은 월드워Z(2013년)에서 성벽을 기어오르는 좀비 장면을 보는 듯했다. 좀비가 사람들은 공격하는 장면은 다 좋아. 인간 간 갈등 전개를 최소화하기 위해 극도의 이기적인 인물 연석을 전면에 내세웠다. 이 때문에 갈등을 산만하게 이끌지 않아 다행이다. 연석만 나타나면 갈등이 시작되기 때문이다. 영화 평점 : ★★★★ 리뷰된 공간과 이동을 통해 다른 곳으로 배경을 전환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영화의 주무대를 기차로 설정한 것은 현명한 선택이다. 마지막은 소녀 수안과 임산부 성경을 살아남게 하는 것으로, 그래도 희망의 메시지를 던지고 있지만 이들이 살아야 할 세상은 지옥임에는 틀림없다. 유토피아가 아닌 또 하나의 디스토피아에 들어가기 때문에 엔딩은 희극이 아니라 비극이다. 오히려 죽음이 해피엔딩일지도 모른다. 대전역에서 2층 유리를 뚫고 몰려드는 좀비 장면은 강렬하다. 너무 좋다. 동대구역에서 무궁화 기관차를 타고 도망치다가 좀비가 점점 다르다고 외치는 장면은 월드워Z(2013년)에서 성벽을 기어오르는 좀비 장면을 보는 듯했다. 좀비가 사람들은 공격하는 장면은 다 좋아. 인간 간 갈등 전개를 최소화하기 위해 극도의 이기적인 인물 연석을 전면에 내세웠다. 이 때문에 갈등을 산만하게 이끌지 않아 다행이다. 연석만 나타나면 갈등이 시작되기 때문이다. 영화 평점 : ★★★★

부산행 감독연 상호출연 공유, 정유미, 마동석, 김수안, 김의성, 최우식, 안소희, 최귀화, 정석용, 예스정 개봉 2016.07.20. 부산행 감독연 상호출연 공유, 정유미, 마동석, 김수안, 김의성, 최우식, 안소희, 최귀화, 정석용, 예스정 개봉 2016.07.20.

<이미지 출처 : 다음 영화> <이미지 출처 : 다음 영화>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