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리뷰 : 벌거벗은 인도의 ł ‘세계일주’보다 더 생생했던 인도 이야기

벌거벗은 인도 저자 허필선 펴냄 행복한 북창고발매 2024.01.15. 벌거벗은 인도 저자 허필선 펴냄 행복한 북창고발매 2024.01.15.

§ 책을 통한, 내 생각의 놀이터 § 목차인 사람들은 왜 여행 유튜버를 좋아하는지 인도에서는 TV도 임대가 가능하다고 좋은 문구, 인상 깊었던 문장 § 책을 통한, 내 생각의 놀이터 § 목차인 사람들은 왜 여행 유튜버를 좋아하는지 인도에서는 TV도 임대가 가능하다고 좋은 문구, 인상 깊었던 문장

1. 사람들은 왜 여행 유튜버를 좋아하는지 몇 년 전부터 여행 유튜버가 빠르게 사람들에게 관심을 끌면서 코로나 시기를 넘겼지만 그 인기는 여전히 유효하다. 퍼니 보틀, 곽튜브 등 인기 여행 유튜버 구독자는 200만 명을 넘거나 그에 근접하고 있다. 예전에는 여행을 가려면 서점에서 여행책을 사는 것이 기본이었고, 스마트폰 보급이 늘면서 블로그 같은 것을 통해 정보를 얻었다. 하지만 지금은 여행 동영상을 많이 본다. 그런데 이건 단순히 요즘 유튜브 같은 동영상이 인기가 있다 보니 사람들이 동영상을 많이 찾는 건 아닌 것 같다. 안을 들여다보면 여행 동영상 수요와 책이나 블로그 수요는 다소 차이가 있다. 1. 사람들은 왜 여행 유튜버를 좋아하는지 몇 년 전부터 여행 유튜버가 빠르게 사람들에게 관심을 끌면서 코로나 시기를 넘겼지만 그 인기는 여전히 유효하다. 퍼니 보틀, 곽튜브 등 인기 여행 유튜버 구독자는 200만 명을 넘거나 그에 근접하고 있다. 예전에는 여행을 가려면 서점에서 여행책을 사는 것이 기본이었고, 스마트폰 보급이 늘면서 블로그 같은 것을 통해 정보를 얻었다. 하지만 지금은 여행 동영상을 많이 본다. 그런데 이건 단순히 요즘 유튜브 같은 동영상이 인기가 있다 보니 사람들이 동영상을 많이 찾는 건 아닌 것 같다. 안을 들여다보면 여행 동영상 수요와 책이나 블로그 수요는 다소 차이가 있다.

가장 큰 차이점은 동영상 같은 경우는 여행을 가지 않아도 집에서 재미를 위해 보는 경우가 많다. 책과 블로그는 본인이 여행을 할 때 활용하기 위해 구매하고 찾지만 동영상은 그렇지 않다는 뜻이다. MZ들의 <세계 테마 기행>이나 <걸어서 세계 속으로> 정도로 보면 좋지 않을까 싶다. 그런데 사람들은 왜 여행 유튜버를 이렇게 좋아하는 걸까. 유튜브는 아니지만 최근 지상파를 통한 여행 프로그램 중 <태어난 김에 세계일주(이하 퇴계일주)>에서 그 이유를 찾을 수 있을 것 같다. 여기에는 여행 유튜버 퍼니보틀, 방송인 덱스님, 배우 이시언님이 나오는데, 특히 작가 기안84님의 행동이 사람들의 큰 호응을 얻는다. 가장 큰 차이점은 동영상 같은 경우는 여행을 가지 않아도 집에서 재미를 위해 보는 경우가 많다. 책과 블로그는 본인이 여행을 할 때 활용하기 위해 구매하고 찾지만 동영상은 그렇지 않다는 뜻이다. MZ들의 <세계 테마 기행>이나 <걸어서 세계 속으로> 정도로 보면 좋지 않을까 싶다. 그런데 사람들은 왜 여행 유튜버를 이렇게 좋아하는 걸까. 유튜브는 아니지만 최근 지상파를 통한 여행 프로그램 중 <태어난 김에 세계일주(이하 퇴계일주)>에서 그 이유를 찾을 수 있을 것 같다. 여기에는 여행 유튜버 퍼니보틀, 방송인 덱스님, 배우 이시언님이 나오는데, 특히 작가 기안84님의 행동이 사람들의 큰 호응을 얻는다.

어디로 튈지 모르는 그의 행동과 현지에 동화된 모습이 가장 인기다. 광고주들이 주목하는 2049 타깃 시청률이 특히 높다고 한다. 보통 여행 소개 프로그램에서는 볼 수 없는 장면이 많기 때문이다. 현지인과 함께 나일강에 직접 들어가 그 물을 마실 수 있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가까운 우리나라 서해나 동해 물을 마시라 해도 고민이 되는데 빨래하고 목욕하고 시체도 넣는 그 물에 입을 대다니. 어쨌든 그 인기에 힘입어 기안84는 MBC 방송연예대상에서 대상까지 받았다. 가공하지 않은 삶의 모습이 통한 것이다. 어디로 튈지 모르는 그의 행동과 현지에 동화된 모습이 가장 인기다. 광고주들이 주목하는 2049 타깃 시청률이 특히 높다고 한다. 보통 여행 소개 프로그램에서는 볼 수 없는 장면이 많기 때문이다. 현지인과 함께 나일강에 직접 들어가 그 물을 마실 수 있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가까운 우리나라 서해나 동해 물을 마시라 해도 고민이 되는데 빨래하고 목욕하고 시체도 넣는 그 물에 입을 대다니. 어쨌든 그 인기에 힘입어 기안84는 MBC 방송연예대상에서 대상까지 받았다. 가공하지 않은 삶의 모습이 통한 것이다.

 

2. 인도에서는 TV도 대여할 수 있다고 하지만 여행책은 너무 좋은 것만 보여준다. 어찌 보면 당연하다. 일생의 며칠만 머무는 해외여행지에서 굳이 험지를 경험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나는 그렇게 하고 싶다고 손을 든 사람이 있다면 나쁜 의미가 아니고 일반적이지 않기 때문에 정신감정을 한 번쯤 받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벌거벗은 인도’는 바로 이런 점에서 큰 매력이 있었다. 책에서 나온 현지 소개책 중에 이렇게까지 적나라하게 그 나라를 보여줄 수 있는 책이 얼마나 있을까 싶었다. 유튜브와 비교해도 그 실감이 전혀 안 날 것 같다. 최근 <테게일주>에서 기안84와 덱스, 퍼니보틀이 인도를 다녀왔는데 개인적으로는 이 책의 내용이 더 실감나고 사실적이었다. 2. 인도에서는 TV도 대여할 수 있다고 하지만 여행책은 너무 좋은 것만 보여준다. 어찌 보면 당연하다. 일생의 며칠만 머무는 해외여행지에서 굳이 험지를 경험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나는 그렇게 하고 싶다고 손을 든 사람이 있다면 나쁜 의미가 아니고 일반적이지 않기 때문에 정신감정을 한 번쯤 받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 ‘벌거벗은 인도’는 바로 이런 점에서 큰 매력이 있었다. 책에서 나온 현지 소개책 중에 이렇게까지 적나라하게 그 나라를 보여줄 수 있는 책이 얼마나 있을까 싶었다. 유튜브와 비교해도 그 실감이 전혀 안 날 것 같다. 최근 <테게일주>에서 기안84와 덱스, 퍼니보틀이 인도를 다녀왔는데 개인적으로는 이 책의 내용이 더 실감나고 사실적이었다.

기안84도 전문 여행 가이드가 아니었기 때문에 시청자들이 좋아했듯 저자 허필성 작가도 비슷하다는 느낌을 받았다. 저자가 인도를 경험했을 때 여행자로서가 아닌 직장인으로서 현지를 살면서 그에 대한 경험을 글로 풀어냈다. 여행지로서 그 지역을 경험하는 것과 실제 거주자로서 그 지역을 사는 것은 천지 차이일 수밖에 없다. 저자는 인도에 살았기 때문에 기안84와 달리 현지인과 오랜 교우관계를 가졌다. 그래서 잠시 머물렀을 때는 알 수 없는 정보가 많다. 기안84도 전문 여행 가이드가 아니었기 때문에 시청자들이 좋아했듯 저자 허필성 작가도 비슷하다는 느낌을 받았다. 저자가 인도를 경험했을 때 여행자로서가 아닌 직장인으로서 현지를 살면서 그에 대한 경험을 글로 풀어냈다. 여행지로서 그 지역을 경험하는 것과 실제 거주자로서 그 지역을 사는 것은 천지 차이일 수밖에 없다. 저자는 인도에 살았기 때문에 기안84와 달리 현지인과 오랜 교우관계를 가졌다. 그래서 잠시 머물렀을 때는 알 수 없는 정보가 많다.

그래서 매우 재미있고 흥미롭게 이 책을 보았다. 인도라는 나라를 잘 알지도 못했지만 새로운 것을 많이 알게 되었다. TV 임대를 하는 나라, 영화를 볼 때 음식을 먹는 게 진심인 나라, 인건비가 너무 싸 자판기 도우미가 있는 나라, 심지어 현지인들의 연애가 어떻고 어떤 감정으로 연애를 하는지도 알 수 있었다. 이 같은 내용은 인도 방송인 럭키 씨도 말하지 않는 내용인 것 같았다. 요즘은 책 제목이 낚시성이 높다. 일단 독자의 시선을 끌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책은 벌거벗는 제목을 실망시키지 않았다. 인도의 민낯을 적나라하게 드러냈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런 현실을 통해 저자의 생각과 철학을 함께 알 수 있어 유익했다. 많은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끝> 그래서 매우 재미있고 흥미롭게 이 책을 보았다. 인도라는 나라를 잘 알지도 못했지만 새로운 것을 많이 알게 되었다. TV 임대를 하는 나라, 영화를 볼 때 음식을 먹는 게 진심인 나라, 인건비가 너무 싸 자판기 도우미가 있는 나라, 심지어 현지인들의 연애가 어떻고 어떤 감정으로 연애를 하는지도 알 수 있었다. 이 같은 내용은 인도 방송인 럭키 씨도 말하지 않는 내용인 것 같았다. 요즘은 책 제목이 낚시성이 높다. 일단 독자의 시선을 끌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책은 벌거벗는 제목을 실망시키지 않았다. 인도의 민낯을 적나라하게 드러냈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런 현실을 통해 저자의 생각과 철학을 함께 알 수 있어 유익했다. 많은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끝》

 

3. 좋은 문장, 인상 깊었던 문장 TOP. 12p 13) 인도 주재원들끼리는 이런 이야기를 한다. 인도는 울면서 오고, 울면서 가는 길이다. ‘ 인도의 첫인상이 좋다는 사람은 거의 없다. 하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숨겨진 매력이 하나씩 고개를 든다. p34)음식만이 아니다. 모든 사람에게는 그만의 향기가 있다. 채취는 먹는 것에 따라 달라지는데, 사람의 향기는 주로 생각하는 것, 행동하는 것, 말하는 것에 따라 결정된다. p37)그 사람의 일은 자판기 사용을 도와주는 ‘자판기 도우미’였다. ‘자판기 옆에 사람이 있으면 자판기가 아니지 않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인건비가 비싸 자판기를 만들었을 텐데 인도에서는 자판기보다 인건비가 저렴했다. p75)계급제도가 뿌리 깊게 박혀 있는 인도에서 인생을 바꾸겠다는 결심을 한다는 것 자체가 쉬운 일은 아니다. 꿈의 크기는 환경의 영향을 받는다. 3. 좋은 문장, 인상 깊었던 문장 TOP. 12p 13) 인도 주재원들끼리는 이런 이야기를 한다. 인도는 울면서 오고, 울면서 가는 길이다. ‘ 인도의 첫인상이 좋다는 사람은 거의 없다. 하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숨겨진 매력이 하나씩 고개를 든다. p34)음식만이 아니다. 모든 사람에게는 그만의 향기가 있다. 채취는 먹는 것에 따라 달라지는데, 사람의 향기는 주로 생각하는 것, 행동하는 것, 말하는 것에 따라 결정된다. p37)그 사람의 일은 자판기 사용을 도와주는 ‘자판기 도우미’였다. ‘자판기 옆에 사람이 있으면 자판기가 아니지 않나’라는 생각이 들었다. 인건비가 비싸 자판기를 만들었을 텐데 인도에서는 자판기보다 인건비가 저렴했다. p75)계급제도가 뿌리 깊게 박혀 있는 인도에서 인생을 바꾸겠다는 결심을 한다는 것 자체가 쉬운 일은 아니다. 꿈의 크기는 환경의 영향을 받는다.

인도인에게 영화란 음식을 먹으며 춤과 노래의 스토리를 함께 즐길 수 있는 3시간짜리 신나는 쇼다.(줄여서) 이것이 인도에서 영화를 즐기는 방법이다. p107)인도인은 사이드미러를 볼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 뒤차가 추월할 때는 지나간다는 표시로 경적을 울리기 때문이다. (생략) 당연히 방향지시등을 쓸 필요도 없다. 경적이 울리지 않으면 옆 차선으로 움직이면 되고, (생략)이 얼마나 간단한 운전 방식인가? (생략) 차선을 바꾸려다 경적이 들리면 차선을 한 대 보낸 뒤 변경하면 된다. p142) 콜라를 마실 때 얼음이 들어 있었는데, 아마도 수도에서 물을 받아서 얼린 것 같다. 얼음을 얼린 수돗물이 문제였을 것이다. 인도에서는 얼음도 조심해야 한다. 미안하다는 말은 없다. 단지 자신의 상황을 설명할 뿐이다. 참으로 인도적이다. 이상하게도 인도인들은 ‘미안해’라는 말을 하지 않는다. 통치 당시 미안하다는 말을 하고 잘못을 인정하면 죗값을 받아야 하고 사과하지 않는 문화가 생겼다고 하는 사람도 있다. 인도인에게 영화란 음식을 먹으며 춤과 노래의 스토리를 함께 즐길 수 있는 3시간짜리 신나는 쇼다.(줄여서) 이것이 인도에서 영화를 즐기는 방법이다. p107)인도인은 사이드미러를 볼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 뒤차가 추월할 때는 지나간다는 표시로 경적을 울리기 때문이다. (생략) 당연히 방향지시등을 쓸 필요도 없다. 경적이 울리지 않으면 옆 차선으로 움직이면 되고, (생략)이 얼마나 간단한 운전 방식인가? (생략) 차선을 바꾸려다 경적이 들리면 차선을 한 대 보낸 뒤 변경하면 된다. p142) 콜라를 마실 때 얼음이 들어 있었는데, 아마도 수도에서 물을 받아서 얼린 것 같다. 얼음을 얼린 수돗물이 문제였을 것이다. 인도에서는 얼음도 조심해야 한다. 미안하다는 말은 없다. 단지 자신의 상황을 설명할 뿐이다. 참으로 인도적이다. 이상하게도 인도인들은 ‘미안해’라는 말을 하지 않는다. 통치 당시 미안하다는 말을 하고 잘못을 인정하면 죗값을 받아야 하고 사과하지 않는 문화가 생겼다고 하는 사람도 있다.

p154) 이젠 짜증나는 일이 아니라 작은 해프닝으로 느껴졌다. 같은 일을 겪어도 내가 화가 나면 화를 내는 사건이 되고, 예상대로라고 생각하면 해프닝이 된다는 걸 알았다. 대부분 중매결혼을 생각하고 있었기 때문에 연애와 결혼은 별개로 생각하고 연애를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았다. 결혼할 시기가 되면 당연히 헤어져야 한다는 생각이 연애의 바탕에 깔려 있었다. p192) 인도의 지방은 대도시와는 확연히 다르다. 지방마다 관습과 전통이 있고, 그것이 법보다 우선하기도 한다. p205) 과하다 싶을 정도로 구멍이 뚫릴 정도로 본다. 남들이 어떻게 느끼는지는 중요하지 않다. 그저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할 뿐이다. p154) 이젠 짜증나는 일이 아니라 작은 해프닝으로 느껴졌다. 같은 일을 겪어도 내가 화가 나면 화를 내는 사건이 되고, 예상대로라고 생각하면 해프닝이 된다는 걸 알았다. 대부분 중매결혼을 생각하고 있었기 때문에 연애와 결혼은 별개로 생각하고 연애를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았다. 결혼할 시기가 되면 당연히 헤어져야 한다는 생각이 연애의 바탕에 깔려 있었다. p192) 인도의 지방은 대도시와는 확연히 다르다. 지방마다 관습과 전통이 있고, 그것이 법보다 우선하기도 한다. p205) 과하다 싶을 정도로 구멍이 뚫릴 정도로 본다. 남들이 어떻게 느끼는지는 중요하지 않다. 그저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할 뿐이다.

 

#단선생각놀이터 #책생각 #책리뷰 #리뷰 #신간 #독서 #서평 #리뷰 #느껴진점#베스트셀러#화제도서#추천도서#인생책#벌거벗은인도#인도여행에세이#수필추천#여행에세이|행복한북창고\허필선작가\단선생각놀이터\책생각|책리뷰\신간\독서\서평\리뷰\느껴진점|베스트셀러|화제도서|추천도서|인생책|벌거벗은인도|인도여행에세이<에세이추천>여행에세이<행복한북창고>허필선작가

error: Content is protected !!